미르의 도서관


이제 그만좀 괴롭혀라..


수 많은 블로거들을 괴롭히는 악질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애드센스 중복계정이다. 나도 이것 때문에 2~3주 가량 고통을 겪었고, 많이 초조했지만 결국 해결했다. 애드고시란 말이 생긴 이유를 이제야 좀 알 것 같다. 나는 단지 블로그의 컨텐츠가 많고, 방문자가 일정 이상 필요하고 약간 이런 조건이 충족되는게 힘든지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중복계정 문제 같은 기타 말썽이 발생했을 때, 해결하기가 너무 어렵다. 


고객센터 전화도 없을 뿐더러, 직통 메일 같은 것도 없어서 도무지 어디 물어볼 방법이 없다. 나도 정말 이걸로 며칠동안 아무것도 못할 정도로 인터넷을 이잡듯이 뒤졌고, 결국 애드센스를 받아내고야 말았다. 따라서, 오늘은 나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블로거들을 위해서 그 과정과 절차를 상세하게 알리려고 한다.


1. 수 많은 거절들



실제 내 이메일로 온 거절 메시지들이다. 아마 "고객님은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습니다"를 지겹도록 봤을 것이다. 이게 다가 아니라, 밑에 더있지만 위 메일들만 봐도 여러분들의 고통이 떠오를 것이다. 구글로 정말 많이 검색해봤지만 대부분 옛날 정보였고, 애드센스 중복계정 문제를 해결했다는 글에 들어가봐도 지금은 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았다. 


어떤 글 중에는 발신전용메일로 답변을 계속 보내면 된다는 것도 있어서 내가 한 5번은 넘게 그랬던 것 같다. 하지만 결국 거기에 대한 답변은 아무것도 듣지 못한 채로 끝났다. 한글로도 보내보고, 영어번역 어플을 써서 영문으로도 만들어봤지만 결국 실패했었다. 그리고 난 점점 좌절에 빠져가고 있었다....


2. 로그인문제 해결 도구로 해결해볼까?



정말 기가막혔던게 나는 애드센스를 처음 가입하고 활성화하려고 하는건데 나한테 중복계정이 있다고 계속 메일이 왔다. 태어나서 처음 신청한건데 어떻게 있는거지? 심지어 여기서 보여지는 아이디도 나랑 비슷하긴 하지만, 내가 만든 적이 없는 아이디였다. 메일답변으로도 정말 여러번 어필했지만 돌아오는 건 침묵 뿐.... 그래서 어떻게든 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하나의 글을 보고 또 도전하게 된다. 바로 '로그인 문제해결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였다.


아마 나랑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블로거라면 위 페이지를 한번쯤은 다 들어가봤을 것이다. 여기서 아래 5가지 선택지 중에 4번째 "계정이 도용되었고...."를 누르면 개인 문의 페이지로 갈 수가 있다. 근데 이게 예전에는 애드센스 중복계정에 대한 문제해결 전용 페이지가 따로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다. 찾아보니깐 사라진지 그렇게 오래된 것도 아니고, 올해 하반기 언제인가 사라진거 같다. 아무래도 이것 때문에 워낙 많은 문의가 들어가다보니깐 구글측에서 아예 지운 것 같다. 하지만 비슷한 양식이 있길래 한번 작성해보았다.



웹게시자 ID도 적고, 신분증도 첨부하고, 문제 설명에도 한글, 영문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눠서 이것도 5번 넘게 보내본 거 같다. 어쩌면 10번 가까이 될지도.... 하지만 전혀 답변이 없었다. 왜냐하면 에초에 중복계정을 위해 만든 페이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예전엔 이거랑 비슷한 양식으로 이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전용 페이지가 있었고, 거기로 문의하면 시간은 좀 걸려도 많이 해결됬다고 한다. 하지만 내가 최근에 여기로 보내본 결과는 결국 또 실패였다...



애드센스 페이지에 가면 제일 두려운 화면 중 하나일 것이다. 계정 2개는 위반사항이기에 허락을 안해주는건데 문제는 내가 가입한 적도 없고, 모르는 아이디를 가지고 자꾸 거절을 하니깐 이에 대해 들어줄 사람도 없고, 어디 하소연할 때도 없고 너무 힘들었다. 아무래도 이거 자체가 해결되려면 좀 더 오랜 시간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결국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보고 전부 안되고 마지막으로 남은 새 계정을 만드는 방법을 써봤다. 나는 사실 구글에서 만든 ID가 좀 많은 편이라 아마 이런 부분에서 중복으로 인식하지 않았나싶다. 


그래서 이제까지 만들었던 것과는 다르게 많은 것을 바꿨다. 우선, 내 철자를 따서 만든 아이디를 아예 파격적으로 딴 걸로 바꿨다. 그리고 이름 등록에서 한글로 했던 걸 영어 철자로 바꿔서 가입했다. 이후, 수취인 정보를 기입할 때 적는 주소에서도 도로명 주소를 이용해서 이전에 거부당한 아이디로 신청했을 때 적었던 것과 다르게 적었다. 휴대전화 같은 경우엔, 번호가 딱 하나였기에 어쩔 수 없이 그냥 진행했다. 그리고 이거 실패하면 진짜 더 이상 방법이 없는건가 하고 지쳐서 기다리는 도중....


3. 드디어 성공했다!!



메일로 익숙한 얼굴 하나가 보였다. 바로 애드센스 중복계정을 해결하고 나면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축하 메시지다. 걸린 시간은 하루가 조금 안걸린 것 같다. 밤에 신청하고 그 다음날 오후에 혹시나 해서 지메일로 들어가보니깐 도착해있었다. 즉, 이걸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새로 가입하는 것이라는거다.



정리하자면 기존의 아이디와 다른 규칙을 가진 철자로 만들자. 그리고 이름을 그전까지 한글로 했었다면 이번엔 영어철자로 작성하자. 주소 또한 도로명 주소로 만들던가 아니면 이전에 그걸 썼으면 일반 주소로 쓰던가 해서 어찌됬던간에 내가 그동안 쓰던 구글 ID와는 방향성이 확 틀리게끔 만들어주는 것이다. 애드센스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많은 걸 보고 이해가 안됬는데 내가 직접 겪어보니깐 알겠더라. 정말 피말리는 일이었다.



아직 만든지 승인 받은지 얼마안되서 어떻게 광고를 등록하는건지 설정법이랑 좀 연구해봐야할 것 같다. 큰 돈은 아니지만, 어쨌든 글을 쓰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 자체가 나한테는 되게 큰 동기유인인 것 같다. 그리고 이제는 이런걸 겪을 일이 없다는 것도 굉장히 기분이 좋다. 혹시나 "고객님은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습니다"라는 악마 같은 말에 시달리고 있는 블로거가 있다면 내가 쓴 방법을 써서 해결해보도록 하자. 밑져야 본전이지 않는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