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의 도서관

우엉차 효능


맛 좋은 우엉차


보리차, 녹차는 많이 들어봤어도 우엉차 효능에 대해서는 아마 못들어본 사람이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나도 먹은지가 비교적 얼마 안된터라 최근에 마시기 시작했는데 맛도 괜찮고,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하여 이에 관한 정보를 한번 정리해보았다. 일단 들어가는 재료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우엉이 대표적으로 들어가는데, 학교 급식이나 집 밑반찬으로도 많이 등장한다. 나도 어릴 때는 싫어했던 기억이 있지만 커서는 간장에 조려놓으니깐 나름 맛있긴 했다. 그럼 과연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우엉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을까?



우선, 우엉 자체에 대한 기능을 먼저 설명하도록 하겠다. 제일 많이 알려진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식이섬유이다. 소화가 잘되고, 배변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양소이다. 또, 콜레스테롤 배출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성인들한테도 굉장히 좋은 식품이다. 또한, 당뇨병을 예방해주고, 노화를 억제하는 덕분에 나이가 든 노인들한테도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보통 우엉차로 만들어먹을 때는 말린 다음 몇 번을 볶아서 우려먹는데, 많이 볶을수록 더 고소한 맛이 난다. 보리차와 비슷한 맛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우엉차 효능과 장점



우리집에서는 포트기를 이용해서 우려먹는데 보통 4~5개 정도만 넣어도 진하게 우려진다. 더 넣으면 맛이 더 강해지긴 하지만 이것만 넣어도 충분하며, 의외로 빨리 먹기 때문에 적당선에서 타협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조리 방법 또한 간단하다. 그냥 녹차나 커피 끓이듯이 말린 우엉을 넣고 끓이면 끝이다. 따뜻할 때 먹으면 더 맛있으며, 건강에 굉장히 좋기 때문에 텀블러에 넣고 들고 다니면서 먹어도 좋다. 무엇보다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서 그런지 살을 빼고자 하는 사람들이 즐겨 마시기도 한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몇 조각 안되는 양으로도 차를 많이 우릴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가 정말 좋다. 또, 식욕억제 기능도 있기에 밥도 덜 먹힌다고 하는데 내가 실제로 먹어보니깐 그런 효능이 정말 있긴 했다. 우엉의 맛만 생각해서 쓰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맛은 전혀 느껴지지 않으며, 오히려 고소해서 생물보다도 훨씬 많이 마시는 편이다. 


우엉차 부작용



다만 주의할 점은 뭐든 그렇지만 우엉차도 부작용이 존재한다. 과다섭취시에는 속에 방귀가 가득차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보니깐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마찬가지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또, 대부분의 차 자체가 그렇긴 한데 간 수치가 올라갈 수도 있으므로 하루에 적당량 섭취하는 게 좋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