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의 도서관

바나나 효능


맛있는 바나나 어떻게 먹을까?


간식용이나 식사 대용으로도 많이 먹는 바나나 효능,칼로리,부작용이 어떤지 보도록 하자. 비교적 가격도 착한 편이고, 요즘은 굵기 또한 전부 굵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과일에 속하는 편이다. 다이어트는 물론이고, 살이 찌길 원하는 사람들도 소화하는데 무리가 없기에 많이 챙겨먹는다. 나도 예전에 한창 헬스를 다닐 때 집에 몇 다발씩 사두고 먹곤 했다. 대형마트 같은 곳에서는 세일도 자주 해서 돈에 대한 부담도 적다. 약간 내 개인적인 팁이긴 한데 사놓고 바로 먹기보다는 4~5일 정도 베란다에 나둔 뒤에 익고 나서 먹으면 훨씬 부드럽고 맛있다. 아니면 주스로 갈아마셔도 의외로 금방 먹는다. 난 밥 대신 먹기보다는 중간 간식이나 아니면 아침에 뭐 따로 해먹기 귀찮을 때 2~3개 먹는 편이다. 그렇다면 과연 바나나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은 어떨까?


바나나 효능



먼저 바나나의 주된 성분은 탄수화물이다. 즉, 밥이랑 같다는 말이다. 그래서 다이어트하는 사람이라 대신 먹거나 아니면 살찌려고 하는 사람들이 간식으로 많이 먹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양날의 검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 먹느냐에 따라 효과가 많이 달라진다. 또, 하나 알려진게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을 잘 볼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변비 환자들 또한 바나나를 많이 챙겨먹는 편이다. 이 밖에 알칼리성 식품이기에 산성을 중화하여 독소 배출에도 효과가 있고 뇌졸중 위험 또한 줄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바나나 효능 중 하나는 우울증이나 정신분해 등과 같은 정신적인 불안으로부터 안정시켜주는 효과도 있다는 것이다.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 칼로리


다음으로 바나나 칼로리는 어느정도 일까? 1개당 100Kcal라고 생각하면 된다. 밥 한공기가 300이니깐 3개를 먹으면 얼추 밥 대신 탄수화물을 보충할 수 있다. 물론 밥은 반찬도 먹고, 국물도 하니깐 총 칼로리 따지면 좀 더 높을테니 살 찌고 싶어서 먹는다면 여기에 더해서 좀 더 먹어야 된다. 반대로 다이어트를 위한다면 식사 대신으로 먹으면 될 것 같다. 다만, 소화가 잘되니 포만감 자체는 금방 줄어들 것이다.


바나나 갈변



바나나를 먹을 때 또하나 걱정하는게 바로 갈변 현상이다. 사과에도 있는 현상으로 껍질 색이 변하는건데 알다시피 바나나는 어느 정도 갈변이 있는 상태가 훨씬 달다. 다른 말로 슈가 포인트라고도 하며 검은 점이 3~4개 정도 생기면 가장 맛이 좋다고 한다. 바나나는 익을수록 더 부드러워지고 소화도 잘된다. 다만, 너무 심하게 익어버리면 초파리가 꼬이기 시작하고 더 지나면 썩기 때문에 적절하게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식감이 또 떨어지긴하지만 상황이 여의치않다면 냉장보관도 좋은 선택이다.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 부작용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라던가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고, 당이 들어있는 과일인만큼 충치가 생길 수도 있다. 다행히도 과도하게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바나나 부작용이며 2~3개 정도로는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본인의 식단이나 상황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좀 더 오랫동안 질리지 않고 먹으려면 다양한 음식과 조합해서 먹는 것도 좋다. 다이어트 혹은 살을 찌우려는 사람 모두에게 좋은 과일인만큼 바나나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을 잘 알고 먹도로 하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